은행에서 대출을 하거나 부동산 청약시 많이 요구되는 서류 중의 하나가 소득금액증명원 혹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. 소득금액증명원 및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온라인에서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이번 포스팅은 소득금액증명원 및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에 대해 정리해보고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.
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vs. 소득금액증명원
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
원천징수의무자인 회사가 직원의 급여지급시 근로소득세를 매달 원천징수하였음을 증명하는 영수증으로 회사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소득금액증명원
소득금액증명원은 근로자 또는 개인사업자가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1년 동안 얼마의 소득이 있었는지 증명하는 서류입니다. 일반적으로 홈택스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.
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
1. 홈택스 로그인후 [국세증명,사업자등록,세금관련 신청/신고] 메뉴를 클릭합니다.
2. [소득금액증명원]을 클릭합니다.
3. 다음의 사항을 입력 및 선택후 신청을 하시면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- 기본인적사항 (주민등록번호,성명,전화번호)은 자동으로 불러오기가 됩니다.
- 신청내용에서 한글 혹은 영문,과세기간,소득발생처 유무체크,사용용도선택,제출처선택
- 수령방법 중 조회 혹은 출력을 선택 후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.
참고로,
근로소득자의 경우 전년도 소득을 올해 3/10일까지 연말정산을 하기 때문에 5월 1일부터 전년도 소득에 대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.
사업자의 경우 종합소득세를 5월 31일까지 신고하므로 7월 1일부터 전년도 소득에 대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연말정산 및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은 경우에는 발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.
소득금액증명원 양식 다운로드
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양식 다운로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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